더나은 피부

기미 주근깨 생기는 이유 - 기미, 주근깨 예방법까지! [광주 북구 첨단 2지구 피부과 더나은병원]

광주 더나은병원 2021. 7. 16. 15:53

안녕하세요~

광주 북구 첨단 2지구에 위치하고 있는

더나은병원입니다!

오늘은 기미 주근깨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볼까요?

주근깨기미의 차이

주근깨피부에 5~6mm이하의 작은 황갈색 반점입니다. 자외선이 가장 큰 원인이며 자외선 때문에 피부 속 멜라닌 색소가 갈색 색소로 변질되어서 주근깨가 생기는 것입니다. 햇빛을 많이 쬐게 되는 여름에는 색깔이 더욱 진해지며 햇빛이 약한 겨울철에는 색이 흐릿해지게 됩니다.

기미피부의 진피층에 멜라닌 색소가 침착이 되어 생기는 거뭇한 반점입니다. 자외선 지수가 높은 여름에 기미를 특히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자외선을 받으면 멜라닌 세포가 자극을 받아서 색소를 많이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주근깨, 기미 생기는 이유

주근깨의 원인외부적인 요소유전적인 요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에 많이 생기는데 작은 색소성 반점이라고 불리는 주근깨는 주로 얼굴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뺨이나 코 등 일광 노출 부위에 주로 생기며, 자외선에 자극을 받은 멜라닌 색소 합성이 증가를 하면서 색소성 반점인 주근깨가 생깁니다.

기미의 원인멜라닌 색소의 활성화, 피부 수분 부족, 유전적 원인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자외선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큽니다. 자외선은 종류가 다양한데, 피부 안쪽같이 깊숙하게 침투하게 될 경우, 우리 피부는 이를 막아주기 위해 방어 물질로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때 과도한 멜라닌 색소가 생성될 경우 기미가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예방법

평소 기미 잡티를 예방하는 것은 자외선을 철저히 피하거나 차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외출 시 반드시 선크림을 바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얼굴 면적을 기준으로 해 1cm당 2mg의 선크림을 2시간 정도 간격으로 덧바르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키위 딸기 브로콜리 파프리카 등 항산화 비타민C가 많은 식품을 드시고 과일 채소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 형성 촉진 효소인 티로시나아제의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C는 천연 상태로 드시는 게 가장 좋은 섭취 방법이며,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이 많은 녹차 홍차 우릉차는 멜라닌 세포가 쌓이는 것을 줄여줍니다.


오늘은 기미 주근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엔 더 유용한 정보 들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pf.kakao.com/_mWvxfxb

 

 

더나은병원

The better your life! 더나은 재활클리닉/더나은 피부클리닉

pf.kakao.com

 

 

728x90